당시 그들은 미국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서 함께 근무했다.
그럼에도 예나 지금이나 존재감이 극도로 미미한 미국 공산당을 앞세워 한 천재 과학자를 무너뜨린 시대의 광기는 아직도 지워지지 않고 있다.핵분열(원자폭탄)보다 핵융합(수소폭탄)이 고난도인 것과 같다.
‘원자폭탄의 아버지에서 ‘반역자로 내몰린 오펜하이머를 인류에 불을 선물한 대가로 신의 벌을 받은 그리스 신화의 프로메테우스에 비유했다.한반도에서도 김일성의 남침에 따른 6·25 비극이 일어났다.그 한복판에 공산주의자 논쟁이 있다.
분노의 ‘5공 물갈이미모의 보살.어디서 본 듯한 영화 ‘오펜하이머 ‘원폭의 아버지 둘러싼 색깔 논쟁 이념의 늪에 다시 빠진 한국 사회 ‘오펜하이머는 쉽지 않은 영화다.
오펜하이머가 책임지고 개발한 원자폭탄이 히로시마에 떨어지고.
오펜하이머는 1950년대 마녀사냥의 가장 큰 희생자다.미국·독일·소련의 원폭 경쟁.
오펜하이머는 1950년대 마녀사냥의 가장 큰 희생자다.왜 하나의 도그마에 자신을 가두려고 하죠?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의 공저자인 카인 버드는 영화 각본집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1950년대는 미·소 냉전이 본격화한 시기다.‘원자폭탄의 아버지에서 ‘반역자로 내몰린 오펜하이머를 인류에 불을 선물한 대가로 신의 벌을 받은 그리스 신화의 프로메테우스에 비유했다.